캠페인 소식
‘나를 지켜줄 자연을 위해 내가 지키는 지구’를 위해 폐자원의 재생과 순환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며, 친환경을 기반으로 한 생태계의 지속가능과 인권보호를 위한 활동에 앞장섭니다.
맹그로브숲 조성에 함께 해주세요
MANGROVE FOREST
동남아의 큰 강 하구, 바닷가를 가면 뿌리가 물밖으로 산만하게 뻗쳐있는 나무숲이 있습니다.
염분이 강한 바다에서 자라는 신기한 나무 맹그로브는 해양생태계 탄소흡수원인‘블루카본’의 대표수종입니다.
지구의 중요한 생태자원 맹그로브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탄소 흡수, 저장고
맹그로브의 탄소 흡수 속도는 육상보다 최대 50배 빠르고, 탄소저장량이 열대우림의 3~5배에 달합니다. 맹그로브숲 1ha는 34톤의 탄소를 흡수하고 맹그로브숲 1%가 없어지는 것은 탄소 0.23기가톤을 방출하는 것과 같다고 해요. 5억2000만 배럴 이상의 석유사용 혹은 자동차 4900만대가 매년 방출하는 탄소량과 같다고 합니다.
수질정화,개선역할
맹그로브나무의 뿌리는 물속의 오염물질을 걸러내고 바다의 미세플라스틱을 흡수하고 저장하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플라스틱쓰레기의 급증으로 맹그로브 나무가 많은 양의 미세플라스틱을 흡수하고 저장하면서 더 이상 숨을 쉬지 못해 고사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조개, 새우, 게등 어패류 서식지이자 산란지
맹그로브가 있는 토양 1m2(제곱미터)에는 2만~4만종의 유기체가 있는데요.물고기,게,가재,조개 등의 수중생물에게 서식처와 산란지를 제공하며 생물다양성 증대에 큰 역할을 합니다.
해안의 침식과 피해방지
맹그로브숲의 문어발 같은 뿌리는 토양이 깍여나가는 것을 막고 파도를 완화하여 태풍, 지진해일등의 자연재해로 인한 지역의 피해를 줄여줍니다.
지월네의 지속가능한 숲 조성
수질오염, 해수면상승, 도시개발, 새우양식등 다양한 이유로 사라지고 있는 맹그로브숲이 위험에 빠져있습니다. 극단적인 이상기온을 체험하고 있는 현재, 생태계도 멸종과 서식지 이동 등 기후위기에 따른 변화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더늦기전에 지월네의 맹그로브숲조성 사업에 함께 해주세요.
해안가 쓰레기 줍기활동
과도한 쓰레기가 쌓여 숨을 쉬지 못해 죽어가고 있는 맹그로브와 해양생물을 위해 해안가 쓰레기 정화 활동을 진행합니다
맹그로브생태숲 복원사업
1그루=3만원(묘목식재,식재후 관리비,울타리설치비, 인건비 포함) 나무 한그루에 왜 이렇게 비싸지? 라고 저희도 생각했어요.
하지만 식재 후 나무가 성장하기 위해 현지인들의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맹그로브가 파도에 쓰러지지 않도록 버팀목도 세워주고 쓰러진 묘목을 다시 세워주거나 울타리를 주변에 쳐서 보호하는 역할 등 관리해주는 분들의 인건비까지 상정된 비용입니다.
주민생계개선 및 역량강화
조성된 맹그로브 숲에 아시아산립협력기구(AFoCO)와 함께 친환경 갯벌 생물 양식기술을 교육하여 주민들이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더 늦기전에 나와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수 있는 지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함께 해주세요.
수중 · 수변정화활동이 왜 필요할까요?
CLEAN KOREA SAVE EARTH Campaign
해양쓰레기가 얼마나 심각한가요?
2018년 자료에 의하면 태평안 인근에 우리나라 면적의 15배 크기인 155만 km2까지 불어나 쓰레기섬의 형태가 되었으며 2024년 현재, 태평양뿐 아니라 세계바다에서 발견되고 있는 해양쓰레기섬을 다 합치면 지구표면의 25%이상을 차지한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참조: 지식채널E)
플라스틱 쓰레기로 고통받는 동물의 수는?
비닐을 먹은 해양생물들은 소화가 되지 않아 결국 굶어죽게 됩니다. 유엔환경계획에 따르면 돌고래, 거북을 비롯한 해양쓰레기로 죽는 해양 포유 동물의 수는 년 10만마리 이상이라고 해요.
사람이 버린 쓰레기, 결국 사람이 먹는다
기후변화로 인해 산호초는 백화현상이 빠르게 진행되며 아름다운 바다와 해양생물들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미세플라스틱으로 해양생태계를 잠식하고 결국 인간의 식탁으로 다양한 해양동.식물을 섭취하는 결과가 된 셈이예요.
동남아시아 아름다운 섬이 쓰레기섬이 되었다
동남아시아 해안가 마을은 파도에 휩쓸려 밀려오는 쓰레기로 마을이 쓰레기섬으로 바뀌어가고 아이들은 그 쓰레기중에 쓸만한 것이 없나 뒤적거리며 하루를 보냅니다. 해안가의 마을이 다시 안전한 거주지역이 되도록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SWN은 먼저 한국의 안전한 해양생태계 형성을 위해 4차례에 걸쳐 경기지역 일대 수중. 수변정화활동을 펼칩니다.
관심있는 여러분들의 참여와 함께 SWN의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후원 부탁드립니다.
기후변화위기에 맞서
숲을 조성해주세요
숲으로 자연재해의 위험을 줄여주세요.
현재 전세계에서 매2초마다 축구장 면적만큼의 숲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산불로 인해 2021년 7~8월 사이 전 세계에서 탄 숲이 내뿜는 이산화탄소가 25억톤이 넘는다고 해요.
탄소흡수원인 숲으로 기후변화를 완화시켜주세요.
지구의 온실효과도 줄이고 생물의 다양성 유지를 위해 숲을 조성해주세요.
연쇄적으로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어요.
살던 지역이 물에 잠기고 가뭄과 홍수, 태풍등 자연재해로 기후난민이 등장하고 있어요.
숲은 세계담수의 75%를 공급하는 유역을 보호합니다.